정신건강의학과 이규영 교수 지도 전공의,
2023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 인송 논문상 수상
- ‘정신증 환자들에서 교정된 QT 간격을 예측하는 클로자핀 혈중농도’ 연구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규영 교수가 교신저자이자 논문지도 교수로 참여한 연구가 2023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인송 논문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정신증 환자들에서 교정된 QT 간격을 예측하는 클로자핀 혈중농도’란 주제로, 정신과학 분야 권위지인 Journal of Clinical Psychopharmacology 2022년 2월호에도 게재된 바 있다.
인송 논문상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한 해 동안 전공의가 발표한 연구 논문 중 최우수 논문을 선정해 시상한 것이다. 이 교수의 지도 아래 학술대회 주 발표자로 나선 김경태 전문의는 2019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전공의 수련을 마치고,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 재직 중이다.
이 교수는 “난치성 조현병 환자들의 치료 약물 중 광범위하게 투여되는 클로자핀의 여러 부작용이 있다. 그중 급성 심부정맥, 돌연사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 관련 부작용에 관한 연구”라며 “클로자핀의 투여용량보다 클로자핀의 혈중농도가 더 중요한 요인임을 밝힌 것으로 임상적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